학회소개 학회 규정


제정 1986. 11.
개정 2005. 02.
개정 2007. 04.
개정 2017. 03.

 
1. 상임이사회 규정

  1. 본 회 정관 제4조의 사업을 집행하기 위하여 상임이사회를 둔다.
  2. 상임이사회는 이사회, 총회의 결의에 따라 본 회 회무를 집행한다.
  3. 상임이사회에는 다음의 임원을 두되 필요에 따라 증원할 수 있다.
    회장 1명
    부회장 10명 내외
    총무이사 1명
    기획이사 1명
    재무이사 1명
    학술이사 2명
    정보이사 1명
    대외협력(국내)이사 1명
    대외협력(국제)이사 1명
    편집이사 2명
  4. 각 상임이사는 회장이 위촉한다.
  5. 회장은 상임이사회를 총괄하고 본 회의 업무를 집행한다.
    총무이사는 본 회의 전반적인 서무 및 행정을 담당한다.
    기획이사는 본 회의 사업과 행사를 기획한다.
    재무이사는 본 회의 회계업무를 담당한다.
    학술이사는 정기적인 학술행사를 주관한다.
    정보이사는 해외업무, 정보교류 및 홍보를 담당한다.
    대외협력(국내)이사, 대외협력(국제)이사는 본 회의 사업과 학술행사 등 대외 창구 역할을 담당한다.
    편집이사는 학술지 및 정보·정책지의 편집을 담당한다.
  6. 상임이사회의 의결은 과반수 출석에 과반수로써 결정하며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회장이 결정한다.
  7. 상임이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8. 본 규정에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이사회 의결과 관례에 따른다.

 
2. 지부설치 규정

  1. 본 회 정관 제3조에 의하여 지방 및 해외에 본 회 지부를 둘 수 있다.
  2. 지부는 지부규정에 따라서 운영한다.
  3. 지부 규정은 본 회 이사회의 승인을 받은 날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4. 지부 규정에서 지부 역원은 지부장, 부지부장 약간 명, 감사 약간 명, 간사 약간 명으로 한다.
  5. 지부 역원은 지부 규정에 따라 선출하고 본 회 이사회의 인준을 받는다.
  6. 지부는 회무처리 사항을 연 2회 서면으로 보고한다.
    가. 회원동정
    나. 주요행사
    다. 수입·지출
    라. 관련업계 동정
    마. 기타 필요한 사항
  7. 지부운영의 경비는 운영보조금과 기부금으로 충당한다.
  8. 지부는 연 1회 본 회 감사의 회무감사를 받는다. 단, 해외지부의 경우는 이를 생략할 수 있다.
  9. 지부는 학회의 총회 및 이사회의 의결사항을 이행할 의무를 갖는다.

 
3. 명예회원 규정

  1. 이 규정은 명예회원의 임명에 관한 사항을 정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2. 명예회원은 회장을 역임한 회원으로서 공직에서 정년퇴직하였을 때 또는 만 60세 이상으로 정규직장에서 퇴직한자 중 다음의 조건 중 한 가지 이상에 부합되며, 본인이 참여 의사를 표명한 자로 한다.
    가. 본 회에서 부회장, 감사, 지부장을 역임한 자
    나. 본 회 이사로 활동한 자
    다. 본 회 정회원으로 20년 이상 활동한 자
  3. 명예회원에게는 연회비를 면제한다.
  4. 명예회원은 의결권을 제외한 정회원에 준하는 권리를 가진다.
  5. 명예회원은 본인의 의사에 따라 이사직을 유지할 수 있다.

 
4. 이사 임면 규정

  1. 이 규정은 본 회 제21조의 이사회를 구성하는 이사의 임면 기준을 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이사의 자격은 다음과 같다.
    가. 정회원으로서 10년 이상 된 회원
    나. 지부의 임원(지부장 및 부지부장)을 역임한 회원
    다. 본 회 상임이사를 역임한 회원은 자동적으로 인준
    라. 회장이 추천한 단체회원사의 임원
    마. 기타 본 회의 발전에 기여도가 높은 회원 중 회장이 추천한 자
  3. 이사는 상임이사가가 추천하여 본인의 동의를 얻고 총회의 인준을 받는다.
  4. 2년 이상 회비를 납부하지 않는 경우에는 정관 제8조에 따라 자동적으로 이사의 자격을 상실한다.


 
5.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상 시행 규정

  1. 본 회 정관 제4조의 사업을 집행하는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업적이나 공로가 인정되는 자에게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상을 다음과 같이 수여한다.
    가. 공로상
    나. 학술상
    다. 신진과학자상
    라. 기타
  2. 공로상은 다년간 식품위생안전성분야의 공헌도가 탁월하거나 본 회의 발전에 현저한 공헌을 한 자에게 수여 한다.
  3. 학술상은 식품위생안전성분야의 과학 발전에 학술적으로 현저한 업적이 있는 자에게 수여하며, 최근 3년간 본 학회의 학술지에 우수한 연구 논문을 다수 발표한 회원에게 수여한다.
  4. 신진과학자상은 최종 학위 취득 10년 이내인 신진회원 중에서 최근 3년간 우수한 연구업적을 본 회 학술지나 학술대회에서 발표한 장래가 촉망되는 학자에게 수여한다.
  5. 수상자는 본 회 정회원 또는 단체회원사이어야 하며 공동연구자를 포함시킬 수 있다.
    단, 공로상의 경우에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비회원도 수상할 수 있다.
  6. 수상 후보자 추천은 소정의 양식에 의하여 본 회 이사가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추천기간은 총회개최 1개월 전까지 하되 총회 전까지 각 상에 대하여 수상 후보자를 선정한다.
  7. 추천된 후보자의 심의, 평가는 포상심사위원회가 하며, 심사 후 이사회의 승인을 받은 후 정기총회에서 시상 한다.
  8. 본 위원회의 구성은 회장이 추천한 자 7인 내외로 하고 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하며, 그 임기는 2년으로 한다.
  9. 구체적인 심사 기준, 수상자 수 그리고 상장과 부상의 수여 등에 관한 사항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10. 외부에서 수여하는 각종 포상대상자의 추천도 별도의 요구사항이 없는 한 본 규정에 따른다.

 
6. 급여, 성과급 및 퇴직금 규정

< 제1장 총 칙 >

제1조(목적)
    이 규정은 사단법인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 사무직원의 급여와 퇴직금에 관한 사항을 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2조(용어의 정의)
  1. 급여라 함은 연봉을 말한다.
  2. 연봉이라 함은 매 12개월 단위로 계약하여 지급하는 봉급을 말한다.
  3. 성과급이란 근무성적 등에 따라 지급할 수 있는 금액을 말한다.
  4. 퇴직금이라 함은 직원의 근속년한에 따라 산정된 금액을 일시불로 지급하는 금액을 말한다.

< 제2장 급여 등의 계산 및 지급방법 >

제3조(급여의 지급)
    급여의 지급 금액과 지급 방법은 연봉 계약 시 협의하여 별도로 정한다. 급여는 매월 25일에 지급한다. 다만, 지급일이 휴일인 경우에는 순차적으로 그 전일에 지급한다.
제4조(성과급의 지급)
    성과급은 근무성적에 따라 상임이사회의 결의를 거쳐 지급할 수 있다.
제5조(급여계산기간)
    급여의 계산은 당월 1일부터 말일까지로 한다. 단, 신규채용·승진·승급·감봉·기타의 경우 발령일을 기준으로 월 급여액을 근무일수로 계산하여 지급한다.
제6조(퇴직금의 계산 및 지급)
    퇴직금은 만 1년 이상 근속한 직원이 퇴직하였을 때 퇴직한 달의 월평균 연봉액에 근속년수를 곱한 금액으로 한다. 단, 1년 미만의 단수는 6월 이상을 하고 6월 미만은 월할하고 월미만 단수는 1월로 한다.

 
7. 도서관리 규정

제 1조
    이 규정에서 도서라 함은 다음과 같다.
      1.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지
      2. 학술행사 책자
      3. 기타 간행물
제 2조
    도서는 도서대장에 등재하고, 정리번호를 기입한 표찰을 작성하여 부착한다.
제 3조
    도서의 보존은 다음과 같이 한다.
      1. 학회지는 파일의 형태로 영구 보존한다.
      2. 여분의 재고분은 실비 판매하며, 실비는 상임이사회에서 결정한다.
      3. 기타 본 학회 발행도서는 영구보존판으로 2부를 보존한다.
      4. 도서출판에 따른 원고
        가. 학회지의 투고논문 및 원고는 저자의 요구가 없는 한 다음 호가 발행됨과 동시에 폐기한다.
        나. 기타 원고는 학회지 원고에 준하여 처리한다.


 
8. 문서 규정

< 제1장 총 칙 >

제1조(목적)
    이 규정은 본 학회에서 사용되는 문서의 작성, 처리, 편철 및 보존의 방법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문서의 종류)
    문서의 종류는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1. 임원 법인관계서류
      2. 비품대장
      3. 학회상 대장
      4. 도서대장
      5. 회원명부
      6. 정관 및 제규정철
      7. 총회, 이사회, 상임이사회 및 제위원회의 회의록
      8. 회계관계대장
      9. 계약서
      10. 공문발송철
      11. 공문접수철
      12. 기타

< 제2장 공문서의 작성 >

제3조(문서의 구성)
    일반 발신문서는 두문, 본문, 결문으로 구성한다.
제4조(두문)
    두문은 발신기관명(본 학회 명칭), 분류기호, 시행년월일, 수신기관을 말한다. 수신처가 여러 곳일 경우에는 “수신처 참조”라고 쓰고, 수신처를 명의란 다음 줄에 예기한다.
제5조(본문)
    본문은 제목과 내용으로 구분한다.
    1. 본문은 다음과 같이 항목화 한다.
        가. 첫째항은 1, 2, 3, 4로……
        나. 둘째항은 가, 나, 다, 라로……
        다. 셋째항은 (1), (2), (3), (4)로……
        라. 넷째항은 (가), (나), (다), (라)로……
    2. 2. 본문이 끝나면 3타를 띄우고 “끝”자를 쓴다. 다만 첨부사항이 있을 때는 본문이 끝난 다음 줄에 첨부라고 표시하고, 첨부물을 쓰고 “끝”자를 쓴다.
제6조(결문)
    결문은 명의란과 수신처로 구분한다.
    1. 본문이 끝난 다음 명의란에 발신자 성명을 쓰고, 직인을 성명 끝자가 중심이 되도록 찍는다.
    2. 2. 수신처란은 동일한 문서가 2개 기관 이상에 배부될 경우에 발신명의란 다음 줄에 “수신처”라고 쓰고, 수신처를 예기한다.
제7조(발신명의)
    외부로 발송되는 모든 문서는 회장의 명의로 함을 원칙으로 한다.
제8조(직인날인과 생략)
  1. 발령장, 상장, 기타 증빙서류에 속하는 문서와 외부로 발송되는 문서에는 직인을 찍는다.
  2. 동일한 문서를 인쇄 또는 복사하여 여러 기관에 동시에 발송할 경우 발신기관명 위에 “직인생락”의 표시를 한다.

< 제3장 공문서의 처리 >

제9조(문서의 접수 및 처리)
    접수된 문서는 푸른색의 접수일부인을 문서의 왼쪽 하단에 날인, 접수일자와 번호를 표기하고 문서접수대장에 기입한다.
제10조(문서의 발송)
    문서를 발송할 때에는 오른쪽 하단에 붉은 색의 발송일부인을 찍고 문서발송대장에 기록한다.

< 제4장 기타문서의 작성 및 처리 >


제11조(업무일지)
    업무일지는 매일 작성하고 작성일자와 시간을 기입하여야 한다.
제12조(업무지시)
    임원, 간사 또는 제위원회의 업무지시는 업무지시서의 양식에 따르며, 담당자는 그 시행결과를 보고하여야 한다.
제13조(회의록)
    이사회 및 상임이사회의 회의록은 총무이사가 작성하고, 제위원회의 회의록은 위원장이 작성한다.

< 제5장 문서의 편철 및 보관 >

제14조(편철방법)
    문서는 매 안건마다 보관철의 조견표가 있는 면에 완결 일자순으로 최근 문서가 상부에 오도록 철하고, 그 반대면에 색인 목록을 붙인다.
제15조(조견표)
    보관철의 조견표에는 문서분류번호, 기능명칭, 보존기간, 보존기간 만료일자 및 장수를 기재하여야 한다.

< 제6장 문서의 보존 >

제16조(보존기간)
    문서의 보존기간은 영구보존, 10년보존, 3년보존 및 1년보존의 4종으로 나누며 문서별 보존기간은 별표와 같다.
제17조(보존기관 경과문서의 폐기)
    보존기간이 경과된 문서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친 다음 보존문서 기록대장에 붉은 글씨로 폐기일자를 기입한 후 폐기한다.
〈별표〉 문서별 보존기간
보존기간
보존기간 문서 종류
영구 임원 법인관계서류, 비품대장, 학회상 대장, 도서대장, 회원명부, 정관 및 제규정철
10년 총회, 이사회, 상임이사회 및 제위원회의 회의록, 회계관계대장, 발령철, 계약서
3년 공문발송철, 공문접수철, 일반공문서철, 업무일지
2년 논문심사카드
1년 업무지시철, 논문접수철

 
<9. 비품관리 규정>

제1조(목적)
    이 규정은 본 학회의 재산을 정확히 파악, 보존, 사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2조(정의)
  1. 이 규정의 비품은 구입물품 1개당 단위가 5만원 이상으로 1년 이상 사용가능한 것을 말 한다.
  2. 전 항의 물품에는 수증품을 포함하며, 도서는 제외한다.
제3조(비품관리)
  1. 비품은 구입즉시 비품대장에 등재한다.
  2. 등록된 비품에는 비품분류별로 정리번호를 기입한 표찰을 작성하여 부착한다.
제4조(비품의 구입 및 보수절차)
    비품의 구입 또는 보수는 소정양식에 따라 집행한다.
제5조(비품의 손, 망실처리)
    비품의 사용 중 도난, 망실, 파손 등이 일어났을 때는 소정양식에 따라 처리한다. 노후 혹은 부분적 및 기타사유로 사용이 불가능한 비품은 간사회의를 거쳐 불용품으로 처분하고 비품대장에 기재하여야 한다.
제6조(가액)
    비품의 가액은 취득가액으로 하며 수증품의 가액은 시가로 한다.
 
 
10. 투고규정

이 규정은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지 게재 논문이 동일한 체제하에 발간될 수 있도록 투고용 원고 작성 기준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1. 본 학회지는 식품위생 및 안전성에 관련된 논문을 게재하며, 회원에 한하여 투고할 수 있다(공동 연구자는 회원이 아니더라도 무방하다). 단 편집위원회가 인정하는 경우에는 회원이 아니더라도 투고할 수 있다. 본 학회지에 게재되는 주요 주제는 (1) 식품위해인자 (미생물, 화학적, 물리적) 모니터링 및 역학조사, (2) 식품위해인자 (미생물, 화학적, 물리적) 검출기술, (3) 식품위해인자 (미생물, 화학적, 물리적) 제어기술, (4) 식품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 품질 및 안전성 확보, (5) HACCP, GAP 및 위해평가, (6) 식품 안전성 및 효능 평가, (7) 기타 (식품안전관련 이슈) 이다.
2. 게재된 논문의 저작권은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에 속하며 논문투고시 저자점검표와 저작권이양동의서를 함께 제출할 수 있다..
3. 본 학회지 논문게재는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되어야 하며 Abstract는 영문으로, 본문은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하고 Figure와 Table은 영문으로 작성해야 한다.
4. 원고를 작성할 때에는 ‘아래 한글’ 또는 MS Word 를 이용하여 A4용지에 작성하며 학회 홈페이지 (http://www.foodhygiene.or.kr or http://www.foodsafety.or.kr)의 논문 투고 관리 시스템을 이용하여 온라인으로 투고한다. 원고 투고 관련 문의처는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320 황화빌딩 1110호, 전화번호: 02-566-0417, 팩스: 02-566-4417, 이메일: foodhygiene@paran.com, 웹사이트: www.foodhygiene.or.kr (국문) 또는 www.foodsafety.or.kr (영문)로 한다.
5. 인간대상연구(관능평가 연구 포함)와 동물실험연구를 포함하는 논문은 공인된 기관에서 생명윤리 및 동물실험윤리에 대한 승인을 받아야한다.
6. 논문의 원보, 단보, 속보, 총설 및 자료의 5종류이며 원고의 종별(원보, 자료 등)은 저자가 원고 첫 장에 명시해야 한다.
(1) 원보(Original Article)는 독창적인 새 지견을 제시한 논문으로 길이에는 원칙적으로 제한을 두지 않는다. 논문작성체제는 Abstract, Introduction, Materials and Methods, Results, Discussion, Acknowledgement, 국문요약, References의 순으로 작성하여야 한다. 단, Introduction은 제목을 표기하지 않으며 Results와 Discussion은 각각 또는 통합하여 작성할 수 있다. 논문 작성시 상기 체제의 모든 제목은 국문요약 제목만 한글로 하고 반드시 영문으로 한다. Abstract의 단어는 300자 이내로 작성하며, 밑에는 2∼5 단어의 Key words를 영문으로 표기한다.
(2) 단보(Research Note)는 원보에 비하여 간단하며 단편적인 연구보고가 이에 속하며 원칙적으로 인쇄되었을 때 2페이지 이내이어야 한다. 단 편집위원회가 인정한 경우는 별도로 하며 체제는 원보에 준한다.
(3) 속보(Short Communication)는 중요한 새 지견으로, 연구가 완수되기 전에 가능한 빨리 게재될 필요가 있는 것은 속보로 투고할 수 있다. 그러나 별지에 그 이유는 명시해야 한다. 체제는 원보의 체제에 따르지 않아도 된다.
(4) 총설(Review)은 국내외 원보를 종합 전망한 논설이며 편집위원회가 위촉한다.
(5) 주요자료(Commentary)는 총설보다는 짧은 종합적인 지견 제시항목으로서 식품위생 및 안전성 분야의 특정한 주제에 관한 연구를 촉진하는데 필요한 자료나 현재 활발히 연구되고 있거나, 앞으로의 연구수행에 필요한 신지견들을 제시한 것으로 편집위원회가 위촉하거나 회원이 투고 할 수 있다.
(6) 모든 표의 제목과 설명은 영문으로 하되(“Table 1”, “Fig. 1”로 표기), 본문을 참조하지 않아도 그 내용을 알 수 있을 정도로 기재한다. 통계분석결과의 유의수준 표시는 *, ** 등으로, 다중 범위 검정에서는 a, b, c, d 등으로 하며 단, 통계분석이 아닐 때는 저자가 임의로 표시할 수 있다. 각주를 달 때는 Table 내용 중 설명하려는 단어 또는 문장 끝에 1), 2), 3) 표를 붙이고 Table 하단에 역시 같은 표를 붙이고 설명한다.
7. 모든 논문의 학술용어는 교육부의 제정술어와 규제규정 용어를 사용한다.
8. 원고의 제1면에는 제목, 저자, 저자의 소속기관을 국문과 영문으로 표기한다. 주 연구자와 소속이 다를 때에는 어깨번호로 표기하고, Corresponding author는 *로 표기한다.
① 모든 그림은 'Excel' 또는 'PowerPoint'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작성해야하며,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일단 7 cm 폭으로 축소 인쇄되기 때문에 글자 숫자 및 기호의 크기는 이를 고려 선택하여야 한다. 사진(photograph)은 해상도 200 dpi이상의 jpg 파일로 제출되어야 한다.
② 약어는 처음 사용 시 완전한 철자를 괄호 안에 표기해야 한다. 물질명의 약어는 IUPAC-IUB 규정에 따라 괄호 안에 그 정의를 주어야 한다.
③ 본문 중 문헌 지시는 어깨번호로 하며 모든 References의 작성은 반드시 영문으로 하되 다음의 예에 준한다.
예)
1. Hayes, R. and Campbell, T.C.: Food additives and contaminants. In Casarett and Doull's Toxicology, 3rd Ed. (Klaassen, C.D., Amdur, M.O. and Doull, J. eds.)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New York, pp. 771-790 (1986).
2. Lee S.M., Lim J.M., Kim K.H., Cho S.Y., Park K.S., Sin Y.M., Cheung C.Y., Cho J.I., You H.J., Kim K.H., Cho D.H.:Microbiological study using monitoring of microorganism in salt-fermented fishery products. J. Food Hyg. Saf., 23, 198-205 (2008).
9. 저자는 초교에 대해 교정을 하고 재교 이후는 편집위원회에서 한다.
10. 논문 내용에 관한 정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경우는 잡지 발행 후 1개월 이내에 정오표를 제출할 수 있다.
11. 채택된 논문의 저자에게는 논문 게재료(페이지당 50,000원)가 청구되며 별쇄를 원하는 경우에는 필요 부수를 초교완료 시까지 신청하고 인쇄료와 함께 실비(50부당 50,000원)를 납입하여야 한다. 단, 교신저자가 빠른 심사결과를 원할 경우, 속심제도를 통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속심 심사는 10일 이내에 1차 심사(논문수정채택 가부결정)를 완료해야 한다. 속심심사를 원하는 교신저자는 속심료(편당 150,000원)를 별도로 선지불 해야하며, 최종 논문 심사결과가 거절(rejection)되어도 환불하지 아니한다.
12. 전문가 심사과정 (Peer Review)
① 편집위원장은 분야별 편집간사를 위촉하며 편집간사의 심사위원 선정 업무 및 편집업무를 보조한다.
② 투고논문은 본 학회의 학문분야에 적합한지를 편집간사가 1차 확인한다. 만약 본 학회의 학문분야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에는 편집위원회에 회부하여 심사여부를 결정한다.
③ 심사위원은 편집간사의 추천에 따라 위촉하되 투고논문은 2인의 심사를 거쳐 채택 여부를 결정한다.
13. 논문의 심사결과가 수정후 승인이나 수정후 재심으로 판정된 후, 3개월 이내에 수정본을 제출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reject 처리된다.
연간 학회지 구독비용은 정회원 50,000원, 학생회원 10,000원, 도서관회원 120,000원 이며, 초기 가입 시에는 가입비 20,000원이 추가된다. 학회지는 연회비를 납부한 회원에 한해서만 우편으로 발송한다.
회원 구독문의 및 주소변경에 관한 모든 서신은 아래 주소로 보내야 한다.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320 황화빌딩 1110호, 전화번호: 02-566-0417,
팩스: 02-566-4417, 이메일: foodhygiene@paran.com, 웹사이트: www.foodhygiene.or.kr (국문) 또는 www.foodsafety.or.kr (영문)
15. 본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편집위원회에서 처리한다.
16.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 연구윤리 및 진실성 확보를 위한 규정은 다음과 같다. (2008. 1. 제정)
제 1 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의 연구윤리 및 진실성 확보를 위한 절차와 그 업무수행을 위한 연구윤리위원회 (이하 “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대상) 이 규정은 본 학회지에 투고된 논문 및 학술대회 발표 등에 대해 적용한다.
제3조(연구부정행위의 정의) 연구 부정행위라 함은 연구의 제안과 수행, 연구결과의 보고 및 발표 등에서 행하여진 다음 각 호의 행위를 말한다.
①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 또는 연구결과 등을 허위로 만들어 내는 행위
② 연구 재료⋅장비⋅과정 등을 인위적으로 조작하거나 데이터를 임의로 변형⋅삭제함으로써 연구 내용 또는 결과를 왜곡하는 행위
③ 창의적인 타인의 연구내용이나 연구결과 등을 정당한 승인 또는 인용없이 도용하는 표절행위
④ 연구내용 또는 결과에 대하여 과학적⋅기술적 공헌 또는 기여를 한 사람에게 정당한 이유없이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지 않거나, 또는 기여를 하지 않은 자에게 감사의 표시 또는 예우 등을 이유로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는 부당한 논문저자 표시행위
⑤ 학계에서 통상적으로 용인되는 범위를 심각하게 벗어난 행위
⑥ 기타 위원회가 자체적인 조사 또는 검증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부정행위
제4조(용어의 정의)
①“제보자”라 함은 부정행위를 인지하고 관련 증거를 본 학회 (또는 위원회)에 알린 자를 말한다.
②“피조사자”라 함은 제보 또는 위원회의 인지에 의하여 부정행위의 조사 대상이 된 자 또는 조사 수행 과정에서 부정행위에 가담한 것으로 추정되어 조사의 대상이 된 자를 말한다.
③“예비조사”라 함은 제보 또는 인지된 부정행위의 대하여 공식적으로 조사할 필요가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사전 절차를 말한다.
④“본조사”라 함은 부정행위의 혐의에 대한 사실 여부를 조사하기 위한 절차를 말한다.
제 2 장 위원회의 구성 및 기능
제5조(구성) 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총 7인 이하로 구성하며, 위원장 및 위원은 회장이 위촉한다.
① 본 학회 학술지 편집위원장 및 학술이사는 당연직 위원으로 하고 부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한다.
②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다.
제6조(위원장)
① 위원장은 위원회를 대표하며, 회의를 주재한다.
② 부위원장은 위원장을 보좌하고, 위원장의 부재시에 직무를 대행한다.
제7조(간 사) 위원회에 간사 1인을 두어 제반 행정사항을 처리한다.
제8조(회 의)
① 위원장은 위원회의 회의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②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③ 위원회는 비공개 회의를 원칙으로 하며, 필요한 경우 관계자를 출석케 하여 의견을 청취할 수 있다.
제9조(기능)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 · 의결한다.
① 본 규정의 제 · 개정에 관한 사항
② 부정행위 제보 접수 및 처리에 관한 사항
③ 본조사의 착수 및 조사결과의 판정, 승인 및 재심의에 관한 사항
④ 제보자 및 피조사자 보호에 관한 사항
⑤ 연구진실성 검증결과의 처리 및 후속조치에 관한 사항
⑥ 기타 위원회 운영에 관한 제반사항
제 3 장 부정행위 제보 및 권리보호
제10조(부정행위 제보 및 접수) 제보자는 위원회에 서면 또는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제보할 수 있으며 관련된 증거는 반드시 서면으로 제출하여야 하며 실명제보를 원칙으로 한다.
제11조(제보자의 권리보호)
① 위원회는 제보자의 인적사항을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제보자 보호차원에서 공개해서는 안 된다.
② 위원회는 제보자가 부정행위 제보를 이유로 부당한 압력 또는 위해 등을 받은 경우 제보자를 보호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제12조(피조사자의 권리보호) 위원회는 부정행위 여부에 대한 조사가 완료될 때까지 피조사자의 명예나 권리가 침해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하며, 무혐의로 판명될 경우 피조사자의 명예회복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제13조(이의제기 및 변론권 보장) 위원회는 제보자와 피조사자에게 의견진술, 이의제기 및 변론의 권리와 기회를 동등하게 보장하여야 하며 관련 절차를 사전에 알려주어야 한다.
제4장 예비조사
제14조(위원회 구성) 예비조사위원회는 제보접수일로부터 10일 이내에 위원장을 포함한 3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제15조(예비조사의 기간 및 방법)
① 예비조사는 예비조사위원회가 구성된 후, 30일 이내에 본조사 실시여부를 판단하여야 한다.
② 부정행위의 시점이 제보의 접수일로부터 만 3년이 경과된 경우에는 제보를 접수하였더라도 처리하지 않음을 원칙으로 한다.
③ 예비조사에서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한 검토를 실시한다.
1) 제보내용이 제3조의 부정행위에 해당하는지 여부
2) 제보내용이 구체성과 명확성을 갖추어 본조사를 실시할 필요성이 있는지 여부
3) 부정행위가 제보일로부터 역산하여 만 3년이 경과되었는지 여부
제16조(예비조사 결과의 보고 및 통보)
① 예비조사 결과는 위원회의 의결을 거친 후 10일 이내에 제보자 및 피조사자에게 문서로 통보하고 학회장에게 보고한다.
② 예비조사 결과보고서에는 다음 각 호의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1) 제보의 구체적인 내용
2) 조사의 대상이 된 부정행위 혐의사실
3) 본조사의 실시 여부 및 판단의 근거
제 5 장 본 조 사
제17조(본조사 착수 및 기간)
① 본조사는 예비조사 결과보고서 접수 후 30일 이내에 착수하며, 이 기간 동안 본조사 수행을 위한 위원회 이하 “조사위원회”라 한다)를 구성하여야 한다.
② 본조사는 시작일로부터 90일 이내에 완료하여야 한다.
③ 조사위원회가 기간 내에 조사를 완료할 수 없다고 판단할 경우 위원회에 그 사유를 설명하고 1회에 한하여 30일간의 기간연장 요청을 할 수 있다.
제18조(조사위원회의 구성)
① 조사위원회는 5인 이상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② 조사위원회 위원구성 및 위촉기간은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결정하고 조사위원회 위원장은 조사위원 중에서 호선한다.
③ 조사위원회에는 해당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 및 경험이 풍부한 자를 2인 이상 포함하며,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를 위하여 본 학회 소속이 아닌 외부 인사를 2인 이상 위촉한다.
④ 당해 조사사안과 이해관계가 있는 자를 조사위원회에 포함시켜서는 안 된다.
제19조(출석 및 자료제출 요구) 조사위원회는 제보자, 피조사자 및 참고인에 대하여 진술을 위한 출석을 요구할 수 있다.
제20조(결과보고서의 제출)
① 조사위원회는 본조사 기한 내에 결과보고서를 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② 결과보고서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1) 제보의 구체적인 내용
2) 조사의 대상이 된 부정행위 혐의사실
3) 관련 증거, 증인 및 진술서
4) 조사결과
5) 기타 판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
제 6 장 판정 및 조치
제21조(판정)
① 판정은 예비조사 시작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이루어져야 한다.
② 위원회는 조사위원회의 결과보고서를 검토하여 부정행위의 정도에 따라 경고, 논문투고 제한, 회원자격 정지 및 박탈 등의 징계를 학회장에게 건의하며 이 결과를 제보자와 피조사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③ 제보자 또는 피조사자가 판정에 불복할 경우에는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이유를 기재한 재심의 요청서를 위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22조(재심의)
① 위원회는 재심의 요청서를 접수한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재심의 여부를 결정하여야 한다.
② 재심의 절차 및 방법은 위원회에서 별도로 정한다.
제23조(조치) 학회장은 부정행위 관련자의 소속기관장에게 최종 판정결과를 통보하여야 한다.
제 7 장 기록의 보관 및 비밀유지
제24조(기록의 보관) 예비조사 및 본조사와 관련된 모든 기록은 학회 사무국에 5년간 보관한다.
제25조(비밀유지) 연구윤리 및 진실성 조사와 관련된 일체의 사항은 비밀로 하며, 조사에 참여한 자는 직무수행 과정에서 취득한 모든 정보에 대하여 누설하여서는 안 된다. 다만 합당한 공개의 필요성이 있는 경우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공개할 수 있다.
부 칙
이 규정은 2008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1986년 11월 제 정)
(1987년 3월 1차개정)
(1995년 11월 2차개정)
(2005년 1월 3차개정)
(2006년 12월 4차개정)
(2013년 9월 5차개정)
(2015년 6월 6차개정)
(2015년 12월 7차개정)
(2016년 4월 8차개정)
(2019년 2월 9차개정)


 
11. 편집 규정

  1. 학회지의 발간은 연 6회로 하고 각각 2월말 (1호), 4월말 (2호), 6월말 (3호), 8월말 4호), 10월말 (5호) 및 12월말 (6회)로 한다.
  2. 접수원고는 원보 (Original Article)로 함을 원칙으로 하며 필요에 따라서 학회 집행부나 편집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단보 (Research Note), 속보 (Short Communication), 총설 (Review) 및 주요자료 (Commentary)등으로 할 수 있다.
  3. 청탁원고가 아닌 원고에 대해서는 소정의 게재료를 징수한다.
  4. 원고는 수시로 접수한다.
  5. 게재용 원고가 접수되면 접수번호를 부여하고 편집위원회에서는 별도의 심사규정에 따라 심사를 거친 후 게재여부를 결정한다.
  6. 게재가 불가한 것으로 판정이 되면 편집위원장은 지체없이 이를 투고자에게 통보한다.
  7. 게재가 가능한 것으로 판정되면 게재호수를 결정하여 인쇄에 착수한다. 이때 편집위원회에서는 투고자의 요청이 있을 경우 소정의 게재 (예정)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다.
  8. 수정이 필요한 원고의 경우에는 편집위원장이 투고자에게 통보하여 수정하도록 하며 심사위원회는 수정본의 정정이 정확히 이루어졌는지 확인한다. 제시된 일자까지 수정본의 미 제출 시에는 게재를 보류하거나, 또는 차기호로 이월할 수 있다.
  9. 수정 후 재심사의 원고는 편집위원장이 투고자에게 통보하여 수정하도록 하며, 재 제출된 원고는 심사규정에 따라 재심사를 거친 후 게재여부를 결정한다.
  10. 일단 접수된 원고는 게재여부에 관계없이 반송하지 않는다.

 
12. 논문심사 규정

  1. 게재용 원고가 접수되면 편집위원회에서는 편집위원 및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선정하여 심사를 의뢰한다.
  2. 심사위원은 논문당 2명 이상으로 하며 위원의 수는 해당 원고에 따라 편집위원회에서 정한다.
  3. 심사 의뢰는 소정의 논문심사소견서 양식에 심사 결과를 평가하도록 인비 공문으로 요청한다.
  4. 심사위원의 심사결과를 근거로 하여 게재여부를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5. 심사위원을 2인 이상 위촉한 경우 전원이 ‘게재불가’로 하여 회신하는 경우에는 게재하지 않는다.
  6. 심사위원 중 1인만이 ‘게재불가’의 의견을 제시하는 경우에는 또 다른 제3의 심사위원을 위촉할 수 있으며 그 경위를 설명하지 않고 심사를 의뢰할 수 있다. 또한, 제3의 심사위원 위촉 없이 심사위원장이 “게재” 또는 “게재불가”를 결정할 수 있다.
  7. 심사의 결과 수정요청이 있을 경우에는 편집위원장이 투고자에게 통보하여 수정하도록 한다. 만일 ‘수정후 재심사’로 평가된 경우에는 동일한 절차를 거쳐서 다시 심사함을 원칙으로 한다.
  8. 심사위원의 명단과 심사결과는 인비로 하고 심사를 수행한 위원에게는 소정의 심사료를 지불한다.
  9. 심사결과가 ‘게재 가능’이라고 하더라도 편집위원회에서 그 심사 결과를 바탕으로 게재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게재불가를 결정할 수 있다.
  10. 심사위원이 심사를 거절하거나 제시된 일자까지 심사결과를 회신하지 않을 때에는 제3의 심사위원을 위촉할 수 있다.

시행일 : 1998. 1. 1. 개정
2005.1. 개정

 
13. 위원회 규정

가. 편집위원회 규정
  1. 학회 정관 제4조의 사업을 집행하기 위하여 편집위원회를 둔다.
  2. 편집위원회는 각각 위원장 1명,부편집위원장 2명과 20명 내외의 편집위원 및 약간 명의 편집간사로 구성된다. 또한, 외국인 위원을 10명내외로 위촉할 수 있다.
  3. 위원장은 이사회에서 추천하여 회장이 이를 위촉한다.
  4. 위원은 위원장의 제청으로 회장이 이를 위촉한다.
  5. 편집이사는 해당 편집위원회의 당연직 편집위원장이 된다.
  6. 편집위원 및 편집위원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7. 위원회는 편집규정에 규정된 업무를 수행한다.
  8.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 이상으로 개최하고 출석위원 과반수 이상으로 의결한다.
    위원회 회의 소집 시 해외출장 및 해외거주중인 위원은 재적위원에 포함시키지 않으며, 가부동수인 경우 위원장이 결정한다.
  9. 이 규정에 없는 사항은 위원회 의결에 의하며 여타의 것은 관례에 따른다.
나. 기금운영위원회 규정
  1. 본 회 정관 제4조 8항에 의하여 기금운영위원회를 둔다.
  2. 본 위원회는 본 회 기금의 확장 및 운영관리를 한다.
  3. 본 위원회는 위원장 1명과 위원 약간 명으로 구성한다.
  4. 본 위원회의 위원은 상임이사회에서 추천하여 회장이 임명하며, 임기는 2년으로 한다.
    단 당해년도 회장은 당해년도 위원이 된다.
  5. 본 위원회의 위원장은 당해년도 회장을 제외한 위원 중에서 호선한다.
  6. 본 규정에 없는 사항은 위원회 결의에 의하며 여타의 것은 관례에 준한다.
  7. 본 위원회의 의결 결과는 이사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다. 학술분과위원회 규정
  1. 본 학회 정관 제4조에 정한 학술 및 기술분야의 활동을 촉진하기 위하여 학술분과위원회를 둔다.
  2. 각 분과위원회의 구성은 본 학회 정회원 10명 이상 또는 상임이사회의 요구가 있을 때, 폐지는 분과위원회원 과반수 이상 또는 상임이사회의 요구가 있을 때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 시행한다.
  3. 각 분과위원회는 각 위원회 세칙이 정하는 범위에서 활동할 수 있으며, 이 세칙은 학회 정관 및 제 규정에 위배되지 않아야 한다.
  4. 각 분과위원회가 대외적으로 학술전문 분야에 관한 의견을 발표할 때에는 학술위원회의 검토를 거쳐야 한다.
  5. 각 분과위원회는 각 위원회의 세칙에 따라 위원장, 임원 약간명과 가입회원으로 구성된다.
  6. 각 분과위원회는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한다.
    가. 세미나
    나. 심포지엄 및 워크숍
    다. 기타 본 학회 분과위원회 발전에 필요한 사항
  7. 각 분과위원회는 필요한 회비를 정하여 징수할 수 있으며, 회비의 징수는 반드시 본 학회를 통하여야 한다.
  8. 각 분과위원회의 세칙, 사업계획, 예산 및 결산은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라. 학술위원회 규정
  1. 본 회 정관 제 17조에 의하여 학술위원회를 둔다.
  2. 본 위원회는 다음 업무를 수행한다.
    가. 학회의 장기적인 학술활동에 대한 기획 및 자문
    나. 학회의 대외 학술적인 공식의견에 대한 최종 검토
    다. 기타 상임이사회, 이사회, 학술분과위원회 등에서 요청되는 학술적 논의사항
  3. 본 위원회는 학술분과위원회 위원장으로 구성하며, 회장과 학술이사는 당연직으로 포함된다.
  4. 위원장 1인은 호선하여 정하며, 학술이사가 본 위원회 간사가 된다.
  5. 위원장과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14. 여비규정

< 제1장 총 칙 >

제1조(목적)
    이 규정은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 (이하 “본 회”라 한다)의 임원, 이사, 사무원, 회원 등이 업무로 국내외에 출장시의 여비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여비의 종류)
    여비는 철도임, 선임, 항공임, 자동차임, 현지교통비, 숙박료, 식비, 및 준비금 등으로 구분한다.
제3조(여비의 계산)
    여비는 순로에 의하여 계산한다. 다만, 업무형편상 또는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순로에 의하기 곤란할 경우에는 실지 경유 노정에 의한다.
제4조(여비의 지급)
  1. 여비는 이 규정의 여비계산에 따라 전액 전도 지급함을 원칙으로 한다.
  2. 여비계산은 상임이사회에서 정한 기준에 의거하여 정액으로 지급한다.
제5조(별정직원 등)
    별정직원 또는 학회외 인사가 본 회의 업무를 위하여 출장할 경우에는 회장이 인정하는 직급에 상당하는 여비를 지급할 수 있다.
제6조(여비의 정산)
    여비는 정산하지 아니함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여행일정 등 변경이 있을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이 경우 추가경비는 사전 결재를 득한 사항이나, 천재지변 기타 불가항력적인 경우에 한하여 따로 실비 정산할 수 있다. <
제7조(여비의 신청 및 정산절차)
    여비의 신청 및 필요한 경우 정산은 서식에 의거 서면에 의하며 상임이사회의 검토를 거쳐서 이루어져야 한다. 모든 출장의 신청 및 정산의 최종 결재권자는 회장이나 국내 출장은 재무이사가 전결할 수 있다.
제8조(여비지급의 예외)
  1. 여비를 지급하지 아니할 충분한 이유가 있다고 인정될 때에는 여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급하지 아니할 수 있다.
  2. 출장자가 상급자를 수행하여 여행할 경우 여비는 상급자와 동액으로 지급한다.
제9조(출장복명)
    출장명령을 받은 자는 귀소 후 국내출장인 경우 5일 이내, 국외출장인 경우 10일 이내에 결재권자에게 서면으로 복명하여야 하며, 국외출장의 경우 해외에서 취득한 자료를 학회로 송부하여 자료의 활용도를 제고하여야 한다. 다만, 육로 100㎞ 이내의 근거리 출장, 회장이 인정하는 국내출장의 경우 및 기밀에 속하는 사항은 구두로 복명할 수 있다.

< 제2장 국내출장여비 >

제10조(운임의 지급)
  1. 항공임, 철도임, 선임 및 자동차임은 실비를 지급한다.
  2. 본 학회의 교통수단을 이용할 때에는 해당운임은 지급하지 아니한다.
  3. 철도임과 선임 지급에 있어서 해당등급의 운행이 없는 경우에는 실제운행등급의 운임을 지급한다.
제11조(현지 교통비 등의 지급)
  1. 현지교통비 및 식비는 여행일수에 따라 이를 지급한다. 다만, 근거리출장에 있어서는 현지교통비를 지급하지 아니한다.
  2. 숙박료는 숙박하는 밤의 수에 따라 이를 지급한다.
제12조(긴급을 요하는 여행)
    제주도 지역을 제외한 국내 항공여행은 긴급한 용무로서 회장의 승인을 얻었을 때에 한한다.

< 제3장 국외출장여비 >


제13조(항공운임)
    항공운임은 구분에 의하여 실비액을 지급한다.
제14조(철도 및 선박운임)
    철도 및 선박운임에 있어서는 다음 각 호에 의하여 지급한다.
    1. 2등급 이상의 등급 구별이 있는 경우에는 최상 등급의 운임
    2. 등급 구별이 없는 경우에는 그 운임에 준하는 실비액
    3. 선박운임은 부선임 및 부두임을 포함한다.
제15조(자동차 운임)
    자동차 운임은 실비액을 지급한다.
제16조(일비, 식비 및 숙박비)
    식비 및 일비는 일수에 따라, 숙박비는 숙박수에 따라 상임이사회가 정한 기준에 의거하여 지급한다.
제17조(준비금)
    국외출장 시 필요한 경우에는 준비금을 지급한다.
제18조(초청자 부담)
    초청자 부담으로 국외에 출장하는 경우에는 여비를 지급하지 아니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초청자가 당해 경비의 일부만을 부담한다고 할 경우 피 초청자가 필요로 하는 경비와 초청자가 부담하는 경비와의 차액은 피 초청자가 구체적으로 그 필요성과 금액을 명시하여 회장의 승인을 받은 경우에 한하여 지급할 수 있다.

< 제4장 보 칙 >


제19조(기타사항)
    이 규정에 정하여지지 않은 사항은 회장의 별도 방침을 받아 시행한다.